Ubuntu Ver : Server 18.04.1 LTS



우분투 기본 인터페이스로 xrdp 원격 환경 구축 방법이다.

특히 18.04.1 버전은 큰 설정없이 원격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SSH는 많이 쓰지만 실제 원격 데스크톱 환경은 많이 쓰는지 잘 모르겠지만

원격 환경이 좋아지고 있는걸 보니 이쪽도 사용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인것 같다.


그래서 포스팅 해본다.




1. xrdp 설치


1) 터미널 창을 열고 아래 명령어로 xrdp 를 설치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xrdp



2) 그러나 아래의 화면처럼 설치가 안됩니다. 패키지를 찾을 수 없다고 하네요. 그냥 바로 설치되시는 분들은 아래부분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3) 프로그램 표시를 누른 후에 [소프트웨어 & 업데이트] 를 실행해 줍니다.




4) 창이 뜨면 아래처럼 [커뮤니티가 관리하는 자유로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universe)] 를 체크하시고(체크하면 인증하라고 한다. 그럼 인증하자), 다운로드 위치를 [주 서버] 로 설정하고 [닫기] 를 누릅니다.




5) 정보가 오래되었다고 다시 읽어라고 합니다. [다시 읽기] 를 클릭합니다.




6) 캐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7) 그럼 다시 터미널창으로 가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xrdp



8) 설치 중에 디스크 공간을 더 사용하니 어떻게할지 물어봅니다. 당연히 [ Y ] 를 입력합니다.




9) 일단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2. 색상프로파일 설정


우선 색상프로파일에 대한 설정이다.

출처 : http://c-nergy.be/blog/?p=12043

제사한 내용은 위의 출처를 참조하면 된다. 색상프로파일이 없으면 원격접속시 색상프로파일 생성을 위한 인증을 거쳐야 함으로 설정을 한다.



1) 예제는 nano로 할꺼지만 본인이 편한 편집기를 사용하시면 된다.


# sudo nano /etc/polkit-1/localauthority/50-local.d/45-allow-colord.pkla



2) 편집기 창이 뜨면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주고 저장한다.


[Allow Colord all Users]

Identity=unix-user:*

Action=org.freedesktop.color-manager.create-device;org.freedesktop.color-manager.create-profile;org.freedesktop.color-manager.delete-device;org.freedesktop.color-manager.delete-profile;org.freedesktop.color-manager.modify-device;org.freedesktop.color-manager.modify-profile

ResultAny=no

ResultInactive=no

ResultActive=yes



3) 아래는 nano로 편집한 화면입니다.





3. 포트 변경



1) 다음은 포트 변경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기본포트르르 사용하실분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기본 포트는 [ 3389 ] 입니다. 설정 파일을 찾아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 sudo nano /etc/xrdp/xrdp.ini



2) 아래 부분을 찾아서 기본값(3389)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면 된다. 기본값인 3389로 설정하면 접속시 포트 번호를 생략해도 되지만 변경하게 된다면 원격 접속시 [ :포트번호 ] 를 추가로 Ip나 도메인 뒤에 붙여줘야 한다.




3) 적용. 모든 작업은 끝났다. 서비스 재시작. 만약에 재시작이 안되면 그냥 시작


서비스 시작 명령어

$ service xrdp start


서비스 재시작 명령어

$ service xrdp restart


서비스 중지 명령어

$ service xrdp stop




4. 원격접속

: 접속을 끊을때는 로그아웃으로 접속이 끊어지게 해야 로컬에서 접속시 문제가 발생하지않는다. 그냥 끊으면 로컬에서서 로그인이 안된다. 만약 이런일이 일어난다면 원격을 다시 접속해서 로그아웃해주던가. 가뿐히 리셋 버튼을 누르자.


1) 원격데스크톱 접속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접속 주소에는 Ip나 도메인을 입력하고 접속 포트를 변경했다면 접속 주소 뒤에 [ :포트명 ] 을 꼭 붙여주십시오.




2) 이런 화면이 뜬다면 그냥 [예(Y)] 를 눌러줍니다.




3) 우분투가 반겨줍니다. [Session][Xorg]로 맞춰주시고 username 과 passwod 는 본인이 우분투에서 사용하시는 계정명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4) 드디어 우분투 바탕화면이 나타났습니다.




5) 그리고 이제는 로그아웃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전원 표시]를 누르시면 창이 하나 나타나는데 그 창에서 계정명 오른편의 [화살표]를 누르면 추가 메뉴가 나타나면 그 메뉴 중에 [로그아웃]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6) 로그아웃 확인 사살 화면입니다. 가볍게 [로그아웃] 해줍니다.





5. 기타


접속했을때 반응이 느리다면 원격 접속 설정을 좀 낮추면 나아진다. 아래 샘플이다. 타협가능하다면 해상도부터 타협해보도록 하자. 색 농도의 경우 16비트라도 봐줄만하다.





끝.




 



Posted by T.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