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Ver : Server 18.04.1 LTS



우분투를 설치하면 으례하는 선작업중 하나가 한글 설정이죠.

한글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x-windows 상에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한글 언어팩 설치


1)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들을 불러옵니다.




2)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뜨니깐 검색창을 활용합니다. [setting] 으로 검색하셔서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실행해줍니다.




3) 셋팅창이 뜨면 왼쪽 메뉴에서 [Region & Language] 를 선택하고 바로 뜨는 오른쪽 화면에서 [Manage Installed Langu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새 창이 뜨면 [Install / Remove Langu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어떤 언어를 설치할지를 물어보는 창이 뜨면 [Korean] 에 체크하시고 [Apply]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6) 설치 또는 삭제하려면 인증하라고하면서 패스워드 입력창이 뜹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Authenticat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7) 설치 진행중인 화면입니다.




8) 설치가 끝나면 [Language for menus and windows][한국어] 가 추가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9) 한국어를 드래고하셔서 상단으로 올려주고 [Close] 를 눌러줍니다.




10) [Language][Korean] 이 선택되어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 오른쪽 상단의 [전원 버튼] 을 눌러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12) [Restart] 클릭




13) 재시작이 완료 되면 기존에 영문명으로 되어있던 사용자 폴더를 한글로 변경할지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원하는 대로 하십시오. 저는 영문명 폴더인 예전 이름 유지를 선호합니다.





2. 한글 키보드 설치


1) 다시 왼쪽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리스트를 불러옵니다. 이제는 한글명인 설정으로 바뀐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지역 및 언어] 로 가셔서 입력 소스 부분의 추가 버튼인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입력 소스 추가 창이 뜹니다. 한국어를 클릭해봅니다.




4) 그러면 선택할수 있는 한국어 입력소스 리스트가 뜰텐데 그 중에 아래 그림처럼 [톱니바퀴 모양]이 있는 것으로 설정해주고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입력 소스 부분에 [한국어] 를 선택하고 위아래 화살표를 이용하여 한국어를 위로 올려줍니다.




6) 입력 소스 부분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설정창이 뜨고 여기에서 한영전환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한영키] 또는 [쉬프트+스페이스] 로 한영 전환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7) 텍스트 입력창에서 입력을 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오른쪽 상단에 키보드 관련 아이콘이 나오며 원하는 키보드로 변경 가능하게 됩니다.





끝.




Posted by T.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