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Git] Windows Server 2012 에 Bonobo Git Server 설치 및 SourceTree 로 Git 사용하기 [1/3]

[Git] Windows Server 2012 에 Bonobo Git Server 설치 및 SourceTree 로 Git 사용하기 [2/3]

[Git] Windows Server 2012 에 Bonobo Git Server 설치 및 SourceTree 로 Git 사용하기 [3/3] <- 현재글

 

 

 

1편을 작성할때 2편을 염두하지않고 서버 세팅만 생각하고 그 부분만 했다. 그러다가 먼가 부족하다가 뒤늦게 생각하고 조금만 더 보충하자고 생각하고 2편을 작성했다. 작성하다가 먼가 커지는 느낌이 들어서 일단 글을 짤랐다. 솔직히 2편의 내용을 1편에 넣었어야 했다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2편 내용이 좀 부실하다. 하지만 그쯤에서 짤라야 3편의 내용이 맞다고 생각했다.

 

이번편은 클라이언트 피씨에서 SourceTree를 사용법이 주 목적이다.

SourceTree를 사용하려면 우선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Git을 설치를 먼저 할것이다.

그후 SourceTree를 설치하고 가동!

간단하게 프로젝트 연결후 커밋 후 푸쉬!!! 끝!

 

ps. Git 다운로드 및 설치는 1편의 재탕임. 오타 등으로 옮기다가 쬐끔 다를수도 있음.

 

일단 간단 사양이다

OS : Windows 10 Pro K 64bit Build 10240 (레드스톤1 업데이트 전 버전이다.)

Git : 2.12.0 64bit

SourceTree : 2.1.11.0 (bit 에 따른 버전 분류는 딱히 없는걸로 안다)

 

 

1. Git 다운로드

Git 사이트 : https://git-scm.com/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it-scm.com/downloads

다운로드 페이지 경로가 변경될수 있어서 사이트 링크도 같이 적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서 자기 버전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자. 요즘 대부분 64bit이고 저도 64bit이니 64bit로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2. 클라이언트 PC에 Git 설치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자.

 

1) 다음

 

2) 설치 경로 지정

 

3) 설치 옵션 (아래는 단순 번역으로 설치시 참고사항으로 적었습니다.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내용파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본인은 별도로 추가 항목 설치를 해보지않았으므로 해석에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 Additional icons (추가 아이콘 설치)

    □ On the Desktop (바탕화면에 추가 아이콘 설치)

□ Windows Explorer integration (탐색기에 통합)

    □ Git Bash Here (Git Bash 를 탐색기에 통합)

    □ Git Gui Here (Git Gui 를 탐색기에 통합)

□ Associate .git* configuration files with the default text editor (기본 텍스트 에디터로.git 파일을 편집하게 함)

□ Associate .sh files to be run with Bash (.sh 파일을 Bash로 실행하게 함)

 

4) 시작메뉴에 생성될 폴더 이름 지정

 

5) 선택의 기로에 섰네요.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2번째 선택인 [Use Git from the Windows Command Prompt] 를 선택하셔서 커맨드창에서도 사용할수 있게하는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Use Git from Git Bash only (Git Bash 사용자만)

This is the safest choice as your PATH will not be modified at all. You will only be able to use the Git command line tools from Git Bash. (이건 당신의 PATH가 수정되지않기에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당신은 Git Bash로부터 Git 커맨드만 사용할수 있다.)

○ Use Git from the Windows Command Prompt (윈도우즈 커맨드창으로 Git 사용)

This option is considered safe as it only adds some minimal Git wrappers to your PATH to avoid duttering your environment with optional Unix tools. You will be able to use Git from both Git Bash and the Windows command Prompt. (이 옵션은 유닉스 툴 옵션을 사용하는 당신의 환경을 손상시키지않게 PATH에 최소한의 Git wrappers를 추가하기에 안전함.  당신은 Git Bash와 윈도우즈 커맨드창 둘다 사용할수 있다.)

○ Use Git and optional Unix tools from the Windows Command Prompt (윈도우즈 커맨드창에서 Git과 유닉스 툴 사용)

Both Git and the optional Unix tools will be added to your PATH. (PATH에 Git과 유닉스툴 둘다 추가)

Warring: This will orverride Windows tools like "find" and "sort". Only use this option if you understand the implications. (경고 : 이것은 "find"와 "sort"같은 윈도우즈툴보다 우선시 됨. 이것이 초래할 결과를 아신다면 선택하세요.)

 

6) 멀티플래폼에서 작업시 윈도우와 유닉스의 엔딩라인에 대한 설정입니다. 저는 아래 그림처럼 설정합니다.

○ Checkout Windows-style, commit Unix-style line endings (간단 요약 : 윈도우는 이것!을 선택!) : 멀티플래폼에서 작업시 윈도우 환경용 설정으로 편집할때는 윈도우 스타일(CRLF)이고 커밋할때는 유닉스 스타일(LF)

○ Checkout as-is, commit Unix-style line endings (간단 요약 : 유닉스는 이것!) : 멀티플래폼에서 유닉스 환경용으로 편집시는 컨버터 없음. 커밋시에는 LF로 함

○ Checkout as-is, commit as-is (간단 요약 : 크로스 플랫폼용이 아님) : 엔딩라인을 안씀. 다른 플래폼에서 사용안할때 사용

자세한 설명은 링크 참조

 

7) 참 어렵게 물어보는게 많네요. MinTTY라는 에뮬레이터를 쓸건지를 물어보는 화면 입니다. 저는 기본값으로 갑니다.

○ Use MinTTY (the default terminal of MSYS2) : MinTTY를 사용함

○ Use Windows default console window : cmd로 사용함

 

8) 많이 물어봅니다. 저는 아래처럼 기본값으로 설치합니다.

□ Enable file system caching (파일 시스템 캐싱을 활성화 할래요? 성능업 됨요)

□ Enable Git Credential Manager (Git Credential Manager를 설치할래요? 비주얼스튜디오와 GitHub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 Enable sysmbolic links (심볼릭 링크를 활성활 할래? 당연 권한 요청 필요함)

 

10) 드디어 설치가 되면서 설치작업이 끝납니다.

 

 

3. SourceTree 다운로드

SourceTree 사이트 : https://www.sourcetreeapp.com/

들어가면 다운로드가 똭!!

 

 

4. SourceTree 설치

1) 최초 설치 화면이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계속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자

 

2) 계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일단 저는 기존 계정이 있기에 그걸로 진행하겠습니다. 계정없으신분들도 계정 만드는것 정도는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3) 기존 계정 사용을 클릭하면 아래같은 새로운 창이 뜹니다. 저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구글로 진행했습니다.

 

4) 많이 본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입니다. 다들 로그인 할줄 아시죠?

 

5) 설공적으로 로그인이되면 뜨는 화면 입니다. 계속을 눌러서 진행해줍니다.

 

6) 범적인 Git서버에 연결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사설 Git 서버에 연결할것이기에 설정건너뛰기 눌러줍니다

 

7) SSH 없습니다.

 

8) 머큐리얼이 없다고 뜨는 메세지 입니다. 애증의 머큐리얼이라서 저는 맨위 메뉴를 선택해서 설치합니다.

-> 머큐리얼 설치 (저는 요고 선택)

-> 머큐리얼 설치했는데 프로그램이 못참음요. 경로 내가 직접 지정

-> 다시 확인해봐!!!

-> 머큐리얼 따위 설치 안해 (필요없으면 설치안하셔도 무방합니다만 필요한 상황이 생길수 있어서 저는 설치)

라고 해석이 되네요.

 

9) 설치가 완료되고 최초 실행한 화면 입니다. 설치 끝!

 

 

5. SourceTree 프로젝트 연결

실제 사용은 Git 서버에서 계정과 프로젝트 작업 공간을 부여 받고 그 정보를 소스트리에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바로 연동된다.

 

2편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그 프로젝트에 연동 시켜 보겠다.

프로젝트 세부정보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 [General Url][Git 계정 정보]가 필요하다.

 

1)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메뉴 상단에 [Clone]을 클릭한다.

 

2) 소스 경로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Git 서버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세부정보에서 확인할수 있는 [General Url]을 적으면 된다. 목적지 경로라고 적혀있는 곳은 연동 시킬 로컬 컴퓨터의 폴더다. 이름은 다른 연결과 구분하기 위한 용도 정도이다.

 

3) [General Url]을 작성하고 포커스 아웃되면 접속확인을 하면서 접속이되면 계정정보 입력을 요구한다. [Git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4) 그리고 모든 정보가 정상적이면 아래 저장소 정보가 정상적으로 나온다. 그리고 나머지를 작성하고 [클론]을 눌러준다.

 

5) 클론이 눌러지게 되면 자동으로 서버에 접속해서 동기화를 시킨다. 만약 먼가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프로젝트라면 자동으로 [Pull]이 되면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현재는 빈 프로젝트랑 동기화시켜서 아래처럼 비어있는 화면이 나온다.

 

6) 로컬 폴더에 샘플로 파일을 하나 넣어보았다. 바로 화면이 바뀐다. 이 화면은 왼쪽 트리에서 [파일 상태] - [작업 공간] 이라는 화면이다. 빨간색 부분을 표면 샘플로 넣은 파일이 보인다. 현재 이 파일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있다고 화면이 뜬것이다.

 

7) 자 이제 [모두 스테이지에 올리기][선택 내용 스테이지에 올리기] 를 해서 파일을 위쪽 스테이지로 이동시키자. 스테이지에 올린다는 말은 여기에 올려진 파일을 Git 서버에 반영해 모든 팀원들이 볼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만약 아직 작업중인 파일이 있다면 올리지않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개인이 판단해야겠다. 또한 커밋하기전까지는 아직 선택중일뿐 반영은 아니다. 정상적으로 파일이 상단의 스테이지로 이동했는지 확인해보자. 파란색 부분으로 이동했다면 정상적으로 올려진것이다. 물론 적용할 파일만 올리면 된다. 지금 적용 안시킬 파일은 제외시켜도 된다. 현재 작업중이고 완료되지않은 파일이라서 올라가면 다른 팀원들에게 혼란을 야기할것 같은 파일은 제외시키면 된다. 잘못 스테이지에 올린 파일은 갈색으로 된 부분의 [모두 스테이지에서 내리기] 나 그 옆의 [선택 내용 스테이지에서 내리기] 를 사용하면 된다. 이제는 보라색 부분에다가 저 파일이 어떤 작업에 대한것인지를 간단히 적어주면 된다. 차후에 이 내용을 보고 이 파일의 변경 사항을 알수 있도록 적어두는게 좋다. 다 적었다면 녹색부분의 [커밋]을 눌러준다.

 

8) 커밋이 완료된 상태지만 아직 Push는 안된 상태이다. 즉, 로컬에서는 변경된 내용을 메모해서 기록은 했지만, 아직 서버에 내용을 전달하지않은 상태이다. 고로 아직 팀원들은 반영된걸 모르는 상태이다. 왼쪽 트리에서 [브렌치] - [마스터]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Push]를 누르자.

 

9) 빨간색의 모두 선택을 누르든지 파란색 부분을 체크를 하던지 원하는 걸로 체크하고 [Push]를 누른다. 서버에 접속하여 커밋된 내용을 올린다.

 

10) Push가 완료되고 Git 서버에서 로그인후 상단 메뉴에서 빨간색으로 된 [Repositories]를 누른 후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하시면 뜨는 세부정보 화면에서 파란색의 [Commits] 탭을 클릭하시면 녹색의 커밋된 내용이 올라와 있는것이 확인됩니다. 아래 스샷은 그림판으로 편집한것입니다. 중간에 제가 먼가 다른걸 하다가 커밋된 다른 내용이 있어서 편집으로 그 내용을 제거했습니다. 이유는 위에 내용을 따라내려오다가 이 스샷을 보면 혼돈을 가져올수 있기에 그런 내용을 제거 한것입니다.

 

11) 이제는 [Pull] 남았습니다. 이것은 매번 작업전마다 체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서버에 다른 팀원이 올린 내용이 있는지 체크하고 그런 내용이 있다면 서버에서 그 내용을 받아오는것입니다. 빨간색 영역의 옵션을 활성화하고 파란색 영역의 [확인]을 눌러주는 형태로 저는 작업합니다만 선택은 본인 몫입니다.

 

12) 이 화면도 편집된 화면입니다. 빨간색 영역의 위에 2줄이 [Pull] 되면서 가져온 부분입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쪽에 세부 정보가 확인 됩니다. 메모했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끝.

 

 

이상으로 길었던 3편의 포스팅이 끝났다.

분명 모자란 부분도 있지만 계속 내용을 붙이다가는 나의 능력으로는 포스팅 발행이 안될수도 있다.

이 글은 비밀글로 몇일동안 작성된것이며 그로인해 작성일과 스크린샷의 날짜가 이상하게 매치되는게 있을수 있다. 또한 작성중에 소스트리인가 깃인지가 업데이트 되었음도 확인했다.;;;

얼마나 질질 끌면서 포스팅을 했는지...

하지만 다시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포스팅하다가는... 삭제 할께 뻔하다.

포스팅이 느린 이유는 그냥 이상하게 별 내용도 없는데 포스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아직 초보 블로거라서 그럴수도 있고...

차츰 개선되길 바란다.



Posted by T.t.
: